본문 바로가기

신문물 사랑/새로운 소식

삼성 갤럭시노트20(가칭) 스펙 예상해보기

<갤럭시노트10, 삼성전자 홈페이지 제공>

안녕하세요 슬기로운 iT 라이프 에이밋(Aim.iT) 입니다.

 

지금까지의 갤럭시노트 20 모델(코드명 캔버스)에 대한 루머들, 소식들 그리고 예상들을 종합하여 보았습니다.

 

 

 

갤럭시노트의 모델명

 

지난해 갤럭시 노트10 모델에 대한 코드명은 다빈치(DaVinci)였으며, 올해 새로 출시될 노트 모델의 코드명은 캔버스(Canvas)입니다.

갤럭시S 시리즈가 올해 S20이라는 모델명으로 나온 만큼, 노트 시리즈도 갤럭시 노트20이라는 모델명으로 바뀌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예전에 갤럭시노트 시리즈의 모델명을 갤럭시S 시리즈와 맞추기 위해 노트6을 건너뛰고 노트7으로 넘어간 바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번 모델도 그 네이밍 형식을 그대로 승계할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 노트10은 2개의 모델로 출시가 되었는데, 이번에도 최소 2개 모델이 출시될 그것으로 예상합니다.

 

 

 

갤럭시노트의 S펜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코드명은 대체로 해당 모델의 주요 특징을 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갤럭시S20 모델의 코드명은 허블(Hubble)이었는데요, 우주 왕복선인 디스커버리호에 실려 지구 상공에 진입해 우주 관측 활동을 하는 고성능 망원경을 뜻합니다. 그리고 삼성전자는 갤럭시S20에 108MP에 달하는 고성능 카메라를 탑재했죠.
차세대 갤럭시노트는 코드명이 캔버스(Canvas)인 만큼 S펜의 중점을 둔 모델로 출시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갤럭시노트10, 삼성전자 홈페이지 제공> 

 

 

 

갤럭시노트의 디자인 및 디스플레이

 

전체적인 디자인은 갤럭시S20 모델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으리라고 예상됩니다. 갤럭시노트10과 S20에 적용되었던 중앙 펀치홀 디스플레이도 그대로 적용될 것 같습니다. 아직까진 전면 카메라를 숨긴다든지 하는 기능 관련된 소식이 없기 때문이죠. 다만, 디스플레이의 성능은 S20 모델보다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될 그것으로 예상합니다. 

<갤럭시노트10, 삼성전자 홈페이지 제공> 

지난달 삼성디스플레이에서 5G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OLED를 선보였기 때문이죠. 삼성디스플레이의 최신 OLED 패널의 블루라이트 비중은 업계 최저 수준인 6.5%로 낮아졌으며, 소비전력 역시 약 15% 감소했습니다.

 

 

 

갤럭시노트의 성능

 

아직까진 갤럭시노트에 대한 사양 유출은 없지만, 전작이 S10 모델과 비슷했듯이 이번 제품도 S20 모델과 거의 같을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제품에는 스냅드래곤 865이나 엑시노스 990을 채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삼성전자는 최근 올 하반기에 업계 최초로 1z nm 공정 기반의 16GB 기반의 LPDDR5 D램을 양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양산이 올해 하반기인 만큼 차세대 갤럭시노트에 탑재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 알 수 있을 듯합니다.

 

 

 

갤럭시S20의 기능들을 승계

 

언제나 그랬듯 차세대 갤럭시노트 모델도 S20 모델이 가지고 있는 다수 기능을 승계할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8K 동영상 촬영, 망원카메라 업그레이드, 120Hz 주사율 등이 있겠습니다.

추가로 아날로그 이어폰잭은 전작에서 그랬고 갤럭시S20 모델에서도 그랬듯, 차세대 갤럭시노트에서도 빠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날로그 이어폰잭 빠진 갤럭시S20 모델> 

 

 

 

갤럭시노트의 출시일

 

애플이 9월 중 차세대 아이폰을 출시할 예정이기 때문에, 8월 중으로 차세대 갤럭시노트를 출시할 것이라 예상합니다. 갤럭시노트10 모델의 경우 2019년 8월 7일에 출시하였습니다.

 

 

이상입니다.